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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교육통합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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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강사 양성 및 관리체계

관련근거

여성가족부는 성폭력 등 폭력예방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전문강사를 양성하여야 하며, 전문강사 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지원하기 위한 기관을 설치·운영할 수 있음

중앙전담기관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하 ‘양평원’)

<관련 법령>

중앙전담기관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하 ‘양평원’) 관련 법령 정보중 양성평등기본법 제46조,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정보제공
양성평등기본법 제46조

제46조(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설립 등)① 국가는 양성평등교육 등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진흥시키기 위하여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하 이 조에서 “진흥원”이라 한다)을 설립한다.
⑤ 진흥원은 다음 각 호의 사업을 한다.

  1. 1. 양성평등을 위한 교육 및 진흥 사업
  2. 4. 성희롱 예방교육 강사 등 전문인력 양성 사업
  3. 6.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연구 사업
  4. 7. 양성평등 교육 관련 자료 출간 사업
  5. 8. 제1호부터 제7호까지의 사업에 부수되는 사업 또는 이와 관련하여 국가기관등으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성폭력 예방교육)⑤여성가족부장관은 제1항과 제2항에 따른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생애주기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야 한다

제5조의2(성폭력 예방교육 지원기관의 설치ㆍ운영 등) ① 여성가족부장관은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교육의 실시, 생애주기별 교육프로그램 개발·보급, 전문강사 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지원하기 위한 기관(이하 “지원기관”이라 한다)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성매매 예방교육) ④ 여성가족부장관은 제1항과 제2항에 따른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야 한다.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의3(가정폭력 예방교육의 실시)

  1. ④ 여성가족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교육을 위하여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야 한다.

전문강사 양성 및 관리 기준

일반원칙
  • 성평등 관점에 기초한 역량 있는 전문가가 국가 등 공공기관, 각급 학교, 민간 사업장에 속한 사람 및 학생 등을 대상으로 폭력예방을 위한 동기부여, 폭력에 대한 감수성 제고 및 공감대 확산
  • 누구든지 관련 법령 또는 동 지침에서 정한 교육의 방법 및 내용을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서 폭력예방교육 강의활동을 할 수 있음
    • 단, ‘전문강사’와 동일 배점을 적용 받고자 하는 경우 여성가족부에서 지정한 중앙전담기관(양평원)의 강사 양성 기준을 충족하여야 함
    • 폭력예방교육 진흥을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거나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하려는 자(이하 “협력기관”이라 함)에 대하여 중앙전담기관(양평원)에서 전문강사 양성관리 기준 부합 여부 심의
  • 단, ‘전문강사 ’와 동일 배점을 적용 받고자 하는 경우 여성가족부에서 지정한 중앙 전담기관(양평원)의 강사 양성 기준을 충족하여야 함
전문강사 양성
  • 교육체계
    • (교육대상자 선발) 관련 교육이수 및 경력 사항, 향후 활동계획 등 평가를 통해 교육대상자 선발(서류전형) / 여성‧시민사회단체 종사자, 여성학 등 관련분야 연구 및 교육전문가, 교원‧군인‧경찰‧변호사 등 특수‧전문직 종사자 등
    • (위촉) 4단계 150시간 이상 집합교육 이수, 사이버교육 및 리포트 작성 등 과제수행, 강의안 서면평가 및 현장 시연평가를 통해 신규 전문강사 위촉, 전문강사 자기점검 및 윤리강령 교육 실시
    • (활동) 강사이력 등 강사뱅크운영, 재위촉 보수과정(매년) 및 강의모니터링 실시, 성평등 및 폭력예방 관련 새로운 정보와 사회적 현안을 공유하고 예방교육 전략을 모색하는 이슈포럼 개최 등 상시학습 기회 제공
    • (환류) 강의활동 보고 및 보수과정 이수 등 위촉강사 활동평가에 따른 재위촉 부여, 전문강사 윤리강령 준수 관리 등 강사관리위원회 운영
    <단계별 전문강사 관리>
    1단계 위촉, 강사 자기점검 - 전문강사 자기점검 강화, 서약서 작성(강사 윤리 및 강의 가이드라인 준수,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및 대상별 강의계획서 장성 등), 전문강사 관리에 대한 사전 교육 및 공지, 2단계 활동, 모니터링 및 보수교육 - 강사 위촉번호 부여 및 이력 관리, 강의 만족도조사(교육생), 교육 모니터링(전문가 등), 보수교육(이슈포함, 대상별 특성 이해, 강의클리닉 등), 3단계 환류, 해촉 및 재위촉 - 위촉강사 활동 평가 반영, 강의실적보고(연 5회이상), 재위촉 보수교육 이수, 강의 모니터링 결과 등, 우수강의 경진대회 운영, 해촉기준(절차 등) 엄정 준수, 강사관리위원회 운영 1단계 위촉, 강사 자기점검 - 전문강사 자기점검 강화, 서약서 작성(강사 윤리 및 강의 가이드라인 준수,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및 대상별 강의계획서 장성 등), 전문강사 관리에 대한 사전 교육 및 공지, 2단계 활동, 모니터링 및 보수교육 - 강사 위촉번호 부여 및 이력 관리, 강의 만족도조사(교육생), 교육 모니터링(전문가 등), 보수교육(이슈포함, 대상별 특성 이해, 강의클리닉 등), 3단계 환류, 해촉 및 재위촉 - 위촉강사 활동 평가 반영, 강의실적보고(연 5회이상), 재위촉 보수교육 이수, 강의 모니터링 결과 등, 우수강의 경진대회 운영, 해촉기준(절차 등) 엄정 준수, 강사관리위원회 운영 1단계 위촉, 강사 자기점검 - 전문강사 자기점검 강화, 서약서 작성(강사 윤리 및 강의 가이드라인 준수,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및 대상별 강의계획서 장성 등), 전문강사 관리에 대한 사전 교육 및 공지, 2단계 활동, 모니터링 및 보수교육 - 강사 위촉번호 부여 및 이력 관리, 강의 만족도조사(교육생), 교육 모니터링(전문가 등), 보수교육(이슈포함, 대상별 특성 이해, 강의클리닉 등), 3단계 환류, 해촉 및 재위촉 - 위촉강사 활동 평가 반영, 강의실적보고(연 5회이상), 재위촉 보수교육 이수, 강의 모니터링 결과 등, 우수강의 경진대회 운영, 해촉기준(절차 등) 엄정 준수, 강사관리위원회 운영
  • 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양성 교육 프로그램
    • (교육목표) 성평등 관점에 기반하여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등 젠더기반폭력 예방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교육 대상의 눈높이에 맞추어 교육내용과 방법을 통합적으로 기획, 수행할 수 있는 전문역량 함양

      여성 대상 폭력의 근절과 성평등 실현이라는 예방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분명히 하고,

      데이트 폭력, 스토킹 및 여성혐오 등 기존의 개별교육에서 제한적으로 다루어졌던 최근 젠더폭력 현안을 효과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교육대상의 특성과 요구도에 탄력적으로 교육운영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맞춤형 교육기획 및 운영 역량을 갖추어야 함

    <신규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요>
    1단계 기분과정 젠더폭력이해 대안탐색 - 성폭력, 가정폭력 등 젠터기반 폭력에 대한 통합적 이해, 젠더폭력예방을 위한 대안 탐색 및 실천 관련 교육내용 설계, 평등, 인권, 성적자기결정권, 관계와 소통 등 주요 개념 심화 및 교육적 적용, 일상 속 젠더폭력 사례 분석 및 강사의 자기언어 만들기, 2단계 전문과정 분야별 전문성 함양 - 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 실태 및 예방교육 주요내용, 관련법 및 정책 이해, 피해자구제절차 등 문제해결 관련 훈련, 3단계 강의력향상과정 폭력예방교육 기획 설계 훈련 - 강사 역량진단 및 임파워링, 예방교육 기획 설계, 대상별 교육요구도 분석 및 교수설계 적용,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적용(온오프라인 연계), 4단계 위촉평가 최종위촉평가 - 강의안 서면평가, 강의시연 평가 1단계 기분과정 젠더폭력이해 대안탐색 - 성폭력, 가정폭력 등 젠터기반 폭력에 대한 통합적 이해, 젠더폭력예방을 위한 대안 탐색 및 실천 관련 교육내용 설계, 평등, 인권, 성적자기결정권, 관계와 소통 등 주요 개념 심화 및 교육적 적용, 일상 속 젠더폭력 사례 분석 및 강사의 자기언어 만들기, 2단계 전문과정 분야별 전문성 함양 - 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 실태 및 예방교육 주요내용, 관련법 및 정책 이해, 피해자구제절차 등 문제해결 관련 훈련, 3단계 강의력향상과정 폭력예방교육 기획 설계 훈련 - 강사 역량진단 및 임파워링, 예방교육 기획 설계, 대상별 교육요구도 분석 및 교수설계 적용,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적용(온오프라인 연계), 4단계 위촉평가 최종위촉평가 - 강의안 서면평가, 강의시연 평가 1단계 기분과정 젠더폭력이해 대안탐색 - 성폭력, 가정폭력 등 젠터기반 폭력에 대한 통합적 이해, 젠더폭력예방을 위한 대안 탐색 및 실천 관련 교육내용 설계, 평등, 인권, 성적자기결정권, 관계와 소통 등 주요 개념 심화 및 교육적 적용, 일상 속 젠더폭력 사례 분석 및 강사의 자기언어 만들기, 2단계 전문과정 분야별 전문성 함양 - 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 실태 및 예방교육 주요내용, 관련법 및 정책 이해, 피해자구제절차 등 문제해결 관련 훈련, 3단계 강의력향상과정 폭력예방교육 기획 설계 훈련 - 강사 역량진단 및 임파워링, 예방교육 기획 설계, 대상별 교육요구도 분석 및 교수설계 적용,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적용(온오프라인 연계), 4단계 위촉평가 최종위촉평가 - 강의안 서면평가, 강의시연 평가

전문강사 활용

  • 지역별·대상별 검색이 가능하도록 양평원 홈페이지(www.kigepe.or.kr)를 통해 공개하며, ‘전문강사’로 위촉되었다 하여 최소 강의 기회를 보장하지 않음
    • 교육 수요가 있는 단체·기관의 강의 의뢰에 따라 강의활동을 수행하거나, 폭력예방교육지원기관을 통해 지역사회의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등에 연계
  • 온라인 전문강사뱅크 운영(demsnew.kigepe.or.kr)
    • 전문강사 강의분야 및 활동 지역, 상세 프로필 등 강사정보를 교육수요자에게 원스톱 제공
    • 주교육대상, 강의샘플 동영상, 강의안 등 세부 정보를 토대로 수요자 맞춤형 전문강사 활용 가능

<폭력예방교육 분야 전문강사 활동 현황>

(단위 : 명, '20.3월 기준)
폭력예방교육 분야 전문강사 활동 현황 (2019년 1월 현재) , 폭력예방 통합 교육 전문강사, 성폭력 예방교육 전문강사, 성희롱 예방교육 전문강사, 성매매 예방교육 전문강사, 가정폭력 예방교육 전문강사, 성인지인권 통합교육 전문강사, 활동인원 총계 정보를 제공
폭력예방
통합교육
성폭력
예방교육
성희롱
예방교육
성매매
예방교육
가정폭력
예방교육
성인지
인권통합교육
4,156 641 1,068 893 698 823 33

* 출처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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